이번 장에서는 명령어 몇개를 사용하여 첫 스크래치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. 완료 후에 프로젝트를 실행 하면 캐릭터가 말풍선을 출력하고 보였다 사라졌다를 반복하는 간단한 프로젝트 입니다.

1) 명령어 배치하기
스크래치는 명령어들을 해당 스프라이트의 스크립트 영역에 배치하고 이 명령어들이 조건에 맞게 순차적으로 실행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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각각의 명령어들은 좌측과 같이 8개의 항목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. 명령어 블럭들의 색을 보면 어느 분류에 속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. 

현재 선택된 분류는 Control과 같이 전체 색상으로 구분되며 하단에는 Control과 관여된 블럭이 오게 됩니다. 이제 이 Control 블럭에서 깃발모양의 [when clicked] 블럭을 마우스로 드래그 해서 스크립트 영역으로 가져다 놓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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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when clicked] 블록은 사용자가 깃발 버튼을 클릭하면 실행되는 블럭입니다. 이제 이 프로젝트가 시작할 때 해야할 작업을 위해서 다른 블록들을 연결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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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ooks 항목에서 [say[Hello!]] 블럭을 가지고 옵니다. 각각의 블럭들은 블록한 부분과 오목한 부분에 맞으면 연결할 수 있습니다.

[say[Hello!]]을 드래그해서 [when clicked]하단의 홈에 위치시키면 좌측과 같이 연결이 가능하다는 표시로 하얀 줄이 생깁니다. 이 줄이 생길 때 마우스 버튼을 놓으면 블럭들이 결합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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결합된 블럭들은 순서에 따라서 위에서 아래로 실행됩니다. 테스트를 위해 깃발을 클릭하면 스프라이트 위로 'Hello!'라는 말풍선이 출력됩니다.


이제 스프라이트를 반복적으로 보여 주었다 사라졌다 하도록 만들기 위해 다른 명령어 블럭들을 추가해 보겠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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반복적으로 실행되게 하기 위해서 Control에서 forever 블럭을 가져와 배치 합니다. forever는 보이는 모습과 같이 명령어들을 내부에 포함할 수 있으며, 이 포함된 블럭들은 반복적으로 실행됩니다. 

show는 해당 스프라이트를 출력하고 반대로 hide는 보이지 않게 만듭니다. 그리고 [wait (1) secs]는 1초동안 아무 동작을 하지않고 기다리게 만드는 명령어 입니다. 너무 빠르게 깜빡이지 않게 하기 위해서 show와 hide 명령어 사이에 각각 배치합니다. 최종적으로 완성된 블럭은 아래와 같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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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) 테스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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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제 다시 깃발 버튼을 클릭하여 실행하면 좌측과 같이 캐릭터과 보였다 사라졌다를 반복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실행을 멈추기 위해서는 깃발 옆의 스톱 버튼을 클릭합니다.





3) 프로젝트 저장
이제 다음에도 이 프로젝트를 실행하거나 수정할 수 있도록 상단의 [save] 버튼을 클릭하여 저장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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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렉토리를 선택하여 New Filenames항목에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합니다. 여기서는 'firstScratch'라고 입력하였습니다. Projec author에는 제작자의 이름을 입력하고 About this project에서 이 프로젝트에 관한 설명을 입력하고 하단의 [OK]를 클릭합니다.

한가지 유의하실 점은 아쉽게도 스크래치는 아직 한글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영문으로 입력하셔야 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