안드로이드 개발환경을 조금 더 살펴 볼려고 간단히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 보았습니다. 처음 대쉬보드 바이오리듬을 시작한뒤로 바이오리듬을 너무 우려먹고 있는 것 같습니다. SDK의 설치나 사용방법은 이전에 포스팅한 구글 Android 개발환경 둘러 보기를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 아래의 이미지는 에뮬레이터에서 실행한 모습입니다.


요즘 개발환경으로는 드물게 마우스 사용없이 GUI를 구현해야 하지만 레이아웃을 편집하면서 확인할 수 있으니 큰 불편은 없는 것 같습니다. 아래는 사용한 소스들과 간단한 설명입니다. 이클립스에서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로 Biorhythm을 생성하고 각각의 소스를 아래와 같이 수정하시고, BioView.java를 추가하시면 위와 같이 실행해 보실 수 있습니다.

* Biorhythm.java
package com.zzerr;

import android.app.Activity;
import android.os.Bundle;
import android.view.View;
import android.widget.Button;
import android.widget.EditText;

public class Biorhythm extends Activity {
    private BioView bioView;
    private EditText inputYear, inputMonth, inputDay;
   
    /** Called when the activity is first created. */
    @Override
    public void onCreate(Bundle savedInstanceState) {
        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;
       
        setContentView(R.layout.main);
       
        bioView = (BioView)findViewById(R.id.myView);
       
        inputYear = (EditText)findViewById(R.id.inputYear);
        inputMonth = (EditText)findViewById(R.id.inputMonth);
        inputDay = (EditText)findViewById(R.id.inputDay);
       
        /** 버튼이 클릭되었을 경우 바이오리듬 출력 */
        Button button = (Button)findViewById(R.id.showButton);
        button.setOnClickListener(new Button.OnClickListener() {
            public void onClick(View v) {
                bioView.setBirthDay(Integer.parseInt(inputYear.getText().toString()),
                        Integer.parseInt(inputMonth.getText().toString()),
                        Integer.parseInt(inputDay.getText().toString()));
               
                bioView.invalidate();
            }
        });
    }
}


* BioView.java
View 클래스에서 상속 받아 main.xml에서 정의한 myView를 서브클래싱하는 클래스입니다. 바이오리듬을 계산한 후에 출력을 합니다.
package com.zzerr;

import android.view.View;
import android.content.Context;
import android.util.AttributeSet;
import android.graphics.Canvas;
import android.graphics.Paint;
import android.graphics.Rect;
import android.util.Log;

import java.util.Date;

public class BioView extends View {
    /** 상수 */
    private static final int mMaxDays = 30;
    private static final int mMaxType = 3;
    private static final long mTDV = (60*60*24*1000);
    private static final double mPI = 3.14159;
   
    private static final double mBioValues[] = { 23.0, 28.0, 33.0 };
    private static final int mColors[] = { 0xff0000ff, 0xffff00ff, 0xff00ffff };
   
    /** 멤버변수 */
    private Paint mPaint;
    private Rect mRect;
    private double mStartDays;
    private Date mBirthDate, mTodayDate;
       
    public BioView(Context context, AttributeSet attrs) {
        super(context, attrs);
       
        mRect = new Rect();
        mPaint = new Paint();
       
        mRect.top = 0;
        mRect.bottom = getWidth();
        mRect.left = 0;
        mRect.right = getHeight();

        mTodayDate = new Date();
        Date startDate = new Date(mTodayDate.getYear(), mTodayDate.getMonth(), 1);
       
        mStartDays = startDate.getTime()/mTDV;
        mBirthDate = new Date();
       
        mBirthDate.setYear(0);
    }
   
    public void setBirthDay(int year, int month, int day) {
        mBirthDate.setYear(year);
        mBirthDate.setMonth(month);
        mBirthDate.setDate(day);
    }

   @Override
   protected void onDraw(Canvas canvas) {
        int cellWidth = getWidth()/mMaxDays;
       
        mRect.top = 0;
        mRect.bottom = getWidth();
        mRect.left = 0;
        mRect.right = getHeight();
       
        mPaint.setStyle(Paint.Style.STROKE);
        mPaint.setColor(0xFFFFFFFF);

        int x = 0, y = 0, oldY = 0;
         
        // 세로줄 출력
        for (int i = 0; i <= mMaxDays; i++) {
            x += cellWidth;
            canvas.drawLine(x, mRect.top, x, mRect.bottom, mPaint);
        }
         
        // 가로줄 출력
        canvas.drawLine(0, mRect.bottom/2, mRect.right, mRect.bottom/2, mPaint);
      
        // 오늘 날짜 출력
        mPaint.setColor(0xFFFFFF00);
        x = cellWidth * mTodayDate.getDate();
        canvas.drawLine(x, mRect.top, x, mRect.bottom, mPaint);
              
        // 바이오리듬 출력
        if (mBirthDate.getYear() != 0) {
            Log.e("LOG", "year:" + mBirthDate.getYear() +
                    "month:" + mBirthDate.getMonth() +
                    "day:" + mBirthDate.getDate());
           
            double startDays = mStartDays;
            double birthDays = mBirthDate.getTime()/mTDV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
            for (int k = 0; k < mMaxType; k++) {
                x = 0;
             
                mPaint.setColor(mColors[k]);
             
                for (int i = 0; i <= mMaxDays; i++) {
                    double gab = birthDays - startDays;
                    double p = (int)(Math.sin((gab/mBioValues[k]) * 2.0 * mPI) * 100.0);
   
                    y = mRect.bottom/2 + (int)(p * ((mRect.bottom/2.0)/100.0));
                   
                    if (i != 0)
                        canvas.drawLine(x, oldY, x + cellWidth, y, mPaint);
                   
                    oldY = y;
                    startDays++;
                    x += cellWidth;
                }
            }
        }
        
        super.onDraw(canvas);
    }
}

* main.xml
GUI를 정의하는 곳입니다. 이곳에서의 수정은 아래의 R.java의 R 클래스에 자동으로 적용이 됩니다. com.zzerr.BioView와 같이 사용자 클래스도 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.
<?xml version="1.0" encoding="utf-8"?>
<RelativeLayout xmlns:android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/android"
    android:orientation="vertical"
    android:layout_width="fill_parent"
    android:layout_height="fill_parent"
    android:background="#666666"
    >

<com.zzerr.BioView android:id="@+id/myView"
    android:layout_width="fill_parent"
    android:layout_height="330px"
    android:background="#000000"
    />
   
<TextView android:id="@+id/helpLabel"
    android:layout_width="fill_parent"
    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    android:layout_below="@id/myView"
    android:layout_marginTop="20px"
    android:text="생년월일을 입력후에 보기버튼을 클릭해 주세요."
    />

<EditText android:id="@+id/inputYear"
    android:layout_width="80px"
    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    android:layout_alignParentBottom="true"
    android:layout_alignParentLeft="true"
    android:text=""
    />

<EditText android:id="@+id/inputMonth"
    android:layout_width="60px"
    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    android:layout_toRightOf="@id/inputYear"
    android:layout_alignTop="@id/inputYear"
    android:text=""
    />

<EditText android:id="@+id/inputDay"
    android:layout_width="60px"
    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    android:layout_below="@id/myView"
    android:layout_toRightOf="@id/inputMonth"
    android:layout_alignTop="@id/inputMonth"
    android:text=""
    />
       
<Button android:id="@+id/showButton"
     android:layout_width="wrap_content"
     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     android:layout_alignParentRight="true"
     android:layout_marginLeft="10px"
     android:layout_toRightOf="@id/inputDay"
     android:layout_alignTop="@id/inputDay"
     android:text="보기"
     />

</RelativeLayout>

* R.java
주석에 설명되어 있는 것과 같이 자동으로 생성해 주는 파일입니다. main.xml을 편집하면 자동으로 그에 맞게 내용이 변경됩니다.
/* AUTO-GENERATED FILE.  DO NOT MODIFY.
 *
 * This class was automatically generated by the
 * aapt tool from the resource data it found.  It
 * should not be modified by hand.
 */

package com.zzerr;

public final class R {
    public static final class attr {
    }
    public static final class drawable {
        public static final int icon=0x7f020000;
    }
    public static final class id {
        public static final int helpLabel=0x7f050001;
        public static final int inputDay=0x7f050004;
        public static final int inputMonth=0x7f050003;
        public static final int inputYear=0x7f050002;
        public static final int myView=0x7f050000;
        public static final int showButton=0x7f050005;
    }
    public static final class layout {
        public static final int main=0x7f030000;
    }
    public static final class string {
        public static final int app_name=0x7f040001;
        public static final int hello=0x7f040000;
    }
}

Xcode와 Objective-C를 사용하는 아이폰 개발과는 달리 많은 개발자들에게 익숙한 이클립스와 Java를 사용하고, 윈도우 PC에서도 개발이 가능하니 시작하기는 더 쉬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. 개발자 등록도 25달러로 더 저렴하고요. ^^