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용자 삽입 이미지
OS X에서 사용할 수 있는 MySQL 클라이언트 입니다. 프리(도네이션)웨어이지만 기본기능은 충실하게 가지고 있습니다. 다만 아쉬운 것은 오래전부터 0.7베타에서 더이상 버젼이 올라가지 않고 있습니다.

프로그램은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.

1. 환경설정
사용자 삽입 이미지
다운로드 받으신 후 실행한 다음 메뉴의  Prefrences를 실행하면 프로그램의 환경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. 우측의 Favorites 하단에 있는 추가버튼을 클릭하여 아래와 같이 접속할 MySQL 계정을 설정합니다.

이름, 접속할 서버, 사용자 계정을 입력합니다. 저는 이전 MySQL 설치 포스트에 있는 계정 그대로 "local_test"란 이름으로 설정하였습니다.

여기서 저장해 놓은 접속계정으로 이후 간편하게 접속할 수 있습니다.

이전에 원격서버의 MySQL 4.2 버젼대인가에서도 사용해 보았으니, 원격서버도 아이피 또는 도메인만 입력하시면 무난히 사용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.


2. 기본 UI

위에 설정한 계정으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. 저는 먼저 name과 phone 필드를 가진 test란 테이블을 생성하였습니다.
사용자 삽입 이미지

1) 상단 메뉴

상단의 툴바에는 로그창을 보여주는 [Show Console], 로그 내용을 삭제하는 [Clear Console] 버튼이 있습니다.  [Show Variables]는  현재 기동되어 있는 MySQL 서버의 각종 변수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[Flush Privileges]는 사용해 보지는 못했지만 사용자 정보 변경 시 적용시켜 주는 flush privileges;를 실행해 주는 것 같습니다.

[Table Operations]는 테이블 검사, 옵티마이즈, 리페어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.

[Create Table Syntax]는 현재 선택된 테이블의 create하는 SQL문을 생성해 줍니다.

2) 좌측 메뉴
좌측 상단에는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하거나 추가, 삭제할 수 있는 버튼들이 있습니다. 이는  MySQL Root 권한이 있어야 가능합니다. 그 아래는 현재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 목록과 테이블을 복사/삭제/등록할 수 있는 버튼들이 있습니다.

하단에는 문자 엔코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

3. 기능 둘러 보기
1) Structure
사용자 삽입 이미지
첫번째로 보이는 윈도우로 테이블 필드를 추가/삭제/변경할 수 있습니다. SQL 테이블 생성문을 따로 작성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상당히 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. NOT NULL, default 값, auto increment등 다양한 필드 옵션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.

하단은 Indexes에서는 프라이머리 키와 인덱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. 테이블 관리하는데 무척이나 편리하게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.

2) Content
사용자 삽입 이미지
현재 테이블에 있는  데이터(Row)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. 상단에는 검색 툴이 있습니다. 선택된 필드의 타입에 따라 =, like , > , <등의 조건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. 검색 row수를 제한하는 limit은 현재 row가 2개밖에 없어 비활성화 되어 있는지 아직 구현되지 않은 것인지는 확인하지 못하였습니다.

3) Custom Query
사용자가 작성한 쿼리를 실행하고, 그 결과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사용자 삽입 이미지

4) Status
테이블의 크기, Row수, 변경시간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사용자 삽입 이미지

이상 CocoaMySQL을 간단히 보았습니다. 한가지 아쉬운 점은 계속 버젼업이 진행되었더라면  기능들이 추가되어 더 좋은 MySQL 클라이언트가 되었을 텐데, 개발이 중단된 것 같아 매우 아쉽습니다. 어쨋든 프리웨어로 공개하신 개발자분께 감사드리며 잘 쓰겠습니다.